김건희 특검, 김상민 전 검사 공천·정치자금 청탁 의혹 구속영장 청구

특검, 김상민 전 검사에 공천 청탁·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
김 전 검사, 김건희 오빠에게 그림 전달…김건희 수수자로 적시
그림 진위 불분명, 박창욱 의원 등 추가 영장심사 15일 예정
▲ 김상민 전 부장검사 (사진=연합뉴스)

 

김건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12일 공천 청탁 의혹을 받는 김상민 전 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상진 특별검사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전 검사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김 전 검사가 김건희 오빠의 장모 집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견된 이우환 화백 그림을 김건희 오빠에게 전달한 사실을 확인하고,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그림의 가액은 김 전 검사가 구매한 가격인 1억원 이상으로 산정됐다.

특검팀은 김건희가 그림을 받은 대가로 김 전 검사의 작년 4·10 총선 공천과 국가정보원 법률특보 임명에 도움을 준 것 아니냐는 의혹도 조사 중이다.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김건희를 수수자로 적시했다.

김 전 검사는 그림 구매를 단순 중개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그림의 진위 여부는 한국화랑협회와 한국미술품감정센터의 상반된 판정으로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태다.

또한 특검팀은 박창욱 경북도의원과 김모씨에 대해서도 국민의힘 공천 청탁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며, 박 의원과 김씨의 영장실질심사는 오는 15일 진행될 예정이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종원 기자
  • 이종원 기자 / 2025-09-12 17:25:10
  • 시사타파뉴스 이종원 기자입니다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605212370729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0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