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라오스 주석과 정상회담…형사사법 공조·범죄인도 조약 체결

▲ 이재명 대통령과 통룬 시술릿 라오스 국가주석이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5.12.15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통룬 시술릿 라오스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열고,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양국 국민이 체감할 실질적인 성과를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한다”며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한 라오스는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한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이어 라오스가 내륙국가라는 지리적 한계를 교통·물류 허브로 전환하려는 국가 전략에 대해 “한국이 든든한 협력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통룬 시술릿 주석은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12년 만에 라오스 국가주석으로 한국을 방문했다”며 “지난 30년간 양국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룬 성과를 재확인하는 계기”라고 밝혔다. 또 라오스가 최빈개발도상국(LDC) 지위를 벗어나기 위해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핵심 광물·공급망 협력, 인프라 구축, 인적 교류 확대와 함께 스캠·마약 범죄 등 초국가 범죄 대응을 위한 공조 강화 방안도 주요 의제로 논의됐다.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형사사법 공조 조약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했다. 조현 외교부 장관과 싸이싸나 콧푸톤 라오스 검찰총장이 각각 서명했다. 또한 고용허가제(EPS)를 통한 라오스 노동자 송출에 관한 양해각서(MOU)도 갱신 체결돼 노동 분야 협력도 이어가기로 했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사타파뉴스
  • 시사타파뉴스 / 2025-12-15 16:27:48
  • 시사타파뉴스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598046972501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2

  • 밤바다님 2025-12-15 20:57:16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과 인프라 구축, 인적 교류 확대와 함께 스캠, 마약 범죄 등 초국가 범죄 대응을 위한 공조 강화로 
    형사사법 공조, 범죄인도 조약 체결을 하였다니
    해외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불법 범죄자들 소탕 하자요
    우리 이재명 국민대통령님과 국민주권정부 화이팅!!!
  • 깜장왕눈이 님 2025-12-15 17:02:21
    동남아시아의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건 매우 좋아요. 잼프님 화이팅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