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호, 임은정에 '언행 유의' 경고 서신…"정치적 발언 자제하라"

정성호 법무부 장관, 임은정 서울동부지검장에 정치적 발언 자제 공개 경고
- 임은정, 국회 공청회·SNS에서 검찰 인사와 개혁안 비판, 특정 인사 ‘검찰개혁 5적’ 지목
법무부, 부적절 언행에 대해 앞으로도 엄중 조치 방침 강조
▲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9.9 (사진=연합뉴스)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임은정 서울동부지방검찰청 검사장에게 정치적 발언을 자제하라는 공개서신을 보냈다. 이번 조치는 임 지검장이 SNS와 국회 공청회에서 정부의 검찰 인사 및 개혁안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데 따른 것이다.

정 장관은 서신에서 “고위공직자로서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개인적 의견을 공개적으로 게시하거나 발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치적 중립성과 업무 공정성에 의심을 불러올 수 있는 언행에 유의하고, 일선 검사장으로서 모범을 보이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라”고 당부했다. 

 

▲ 임은정 서울동부지검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찰개혁의 쟁점은 무언인가 : 국민이 바라는 검찰개혁의 속도와 방향'을 주제로 열린 검찰개혁 긴급 공청회에 참석해 토론하고 있다 2025.8.29 (사진=연합뉴스)


임 지검장은 지난달 29일 국회 공청회에서 법무부 첫 인사를 ‘참사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이진수 법무부 차관, 성상헌 검찰국장 등 특정 인사들을 ‘검찰개혁 5적’으로 언급했다.

 

또한 개인 SNS를 통해 서울동부지검장 부임과 관련해 ‘찐윤 검사 승진 포장지’ 등 의혹을 제기하고, 세관 마약수사 외압 사건 지휘 과정에서도 우려를 표했다.

법무부는 이번 경고를 포함해 앞으로도 정치적 중립성이나 업무 공정성에 대한 오해를 불러올 수 있는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조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원 기자 / 2025-09-29 20:54:56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610489073480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2

  • ㅋ~님 2025-09-29 22:31:37
    일못하는 이상한 정성호 장관은
    사퇴해라
  • 밤바다님 2025-09-29 22:13:15
    과한 언행과 표현은 사회적 파장도 문제지만
    본인에게도 이로울게 없으니 조심해서 나쁠건 없져
    확실한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위해서
    정성호 법무장관님과 임은정 서울동부지검장님 모두 화이팅!!!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