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시바 일본 신임 총리에 "진정성 있는 과거사 사과 바탕으로 양국 신뢰 회복해야"

▲ 이시바 시게루 차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집권 자민당 총재가 102대 총리로 공식 선출된 데 대해 "취임을 축하한다"며 "과거사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을 바탕으로 양국 간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1일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시바 총리가 역사적 책임을 바탕으로 한일 관계의 새로운 전기를 열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대변인은 "강제징용 배상 문제, 독도 영유권 주장 등 그간 일본이 보여준 과거사에 대한 태도는 양국의 협력과 발전에 걸림돌만 됐다. 한일 양국이 지금보다 더 나은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선 신뢰가 바탕이 돼야 한다"며 "신뢰는 과거사에 대한 인정과 이에 대한 진정한 사과로부터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범국이었던 독일은 과거사를 인정하고 이에 대한 반성을 통해 오늘날 유럽을 선도하는 국가가 됐다"며 "이시바 신임 총리도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통해 새로운 일본을 세우는 기틀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대변인은 "내년이면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는다"며 "이시바 총리가 전향적인 태도로 과거사를 청산하고 새로운 한일 관계를 구축하는 첫 총리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민주당도 일본이 용단해 적극적으로 행동한다면 전향적인 자세로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시바 총리는 이날 중의원(하원)과 참의원(상원) 본회의에서 열리는 총리 선출 투표에서 각각 과반 표를 얻어 102대 총리로 공식 확정됐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현일 기자 / 2024-10-01 19:47:15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610035761310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1

  • WINWIN님 2024-10-01 22:27:22
    강한 민주당 화이팅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