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도둑 '尹 알박기' 싹 걷어낸다"…與, '대통령-기관장 임기일치법' 추진

김병기 원내대표, '김형석 사태' 계기로 공공기관 정상화 입법 의지 밝혀
'공공기관운영법'·'독립기념관법' 개정안 정기국회 내 처리 목표
▲ 김병기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7.30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알박기 인사'를 방지하기 위해 대통령과 공공기관장의 임기를 일치시키는 내용의 법률 개정을 추진한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알박기'를 제거해 공공기관을 정상화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의 '광복은 선물' 발언 논란을 계기로, 지난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의 자질과 국정 협조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데 따른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계엄 선포 이후 임명된 공공기관장만 45명이고, 그중 23명은 (윤석열) 파면 이후 임명됐다"며 이들을 "양심 불량이자 세금 도둑"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민주당은 대통령 임기와 공공기관장 임기를 연동시키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현재 국회에는 정일영 의원안 등 관련 법안 4건이 발의되어 있다.


또한 '제2의 김형석' 재발을 막기 위해, 독립기념관장이 기관 운영을 저해할 경우 보훈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해임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독립기념관법' 개정안 처리에도 당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시사타파뉴스 / 2025-08-19 18:41:56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601927232030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1

  • 밤바다님 2025-08-19 21:54:15
    술뚱내란외환수괴자부부가 알박기로 심어 놓은 세금 도둑들 싹다 확실하게 걷어내고
    우리 이재명 국민대통령님과 각 기관장의 임기를 일치시키는 법을 추진한다니 격하게 찬성하며
    꼭 통과시켜서 실행되기를 바랍니다
    김병기 원내대표님 화이팅!!!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