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권자의 충직한 일꾼 되겠다"…광화문 밝힌 '국민임명식', 감동의 '편지 전문'

광화문 밝힌 '빛의 임명장'…이재명 "주권자의 충직한 일꾼으로서 국민만 믿고 나아가겠다"
문재인·권양숙 참석, '광복둥이'·이국종 등 80명 국민대표가 직접 임명
이재명 정부의 '진짜 출발'…'국민 행복 시대' 열겠다는 약속에 5차례 박수
▲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1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 행사에서 임명장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5.8.15 (사진=연합뉴스)

 

"위대한 80년 현대사가 증명하듯, 대한민국 국력의 원천은 언제나 국민이었습니다." 광복 80주년인 15일 저녁,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백지처럼 모든 것을 포용하며 새로 시작하겠다'는 의미의 하얀 넥타이를 매고 국민 앞에 섰다. 

 

1만여 명의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주권자의 충직한 일꾼이 되겠다"고 다짐한 이 대통령의 '국민께 드리는 편지'가 낭독되자, 광장은 다섯 차례의 뜨거운 박수와 '다시 만난 세계'의 벅찬 합창으로 화답했다.

 

▲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 행사에서 80인의 국민대표들이 무대에 올라와 있다. 2025.8.15 (사진=연합뉴스)

'광복둥이'부터 이국종까지…80명 국민대표가 '직접 임명'


'광복 80년, 국민주권으로 미래를 세우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국민이 대통령을 임명한다'는 헌법 정신을 구현하는 축제의 장이었다. 1945년생 '광복둥이' 어르신부터 이국종 국군대전병원장, 이연수 NC AI대표, 허가영 영화감독 등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80명의 국민대표들은, 직접 쓴 임명장을 무대 중앙에 놓으며 '나의 대통령'을 직접 임명하는 역사적인 퍼포먼스를 펼쳤다.


행사장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 등 주요 인사들과 함께, 사회 각계각층에서 초청된 3,000여 명의 국민들이 자리를 지켰다.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 '광복 80년, 국민주권으로 미래를 세우다' 행사에서 국민 대표로부터 '빛의 임명장'을 받은 뒤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2025.8.15 (사진=연합뉴스)

"국민 행복 시대 열겠다"…5차례 박수로 화답한 국민들


이 대통령은 국민대표들이 수여한 '빛의 임명장'을 받은 뒤, '국민께 드리는 편지'를 통해 "빼앗긴 국민주권의 빛을 되찾은 80주년 광복절, 국민의 간절한 소망이 담긴 임명장을 건네받아 한없이 영광스럽고, 또 한없이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달라는 절박한 목표를 위해, 국정 운영의 중심에 언제나 국민을 둘 것"이라며, △평화롭고 안전한 나라 △문화·스포츠 강국 △기업인과 과학기술인이 존중받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의 편지 낭독이 이어지는 동안, 광화문 광장에서는 총 다섯 차례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행사는 모든 출연진과 국민들이 '빛의 혁명'을 상징하는 노래가 된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를 합창하는 것으로 벅찬 감동 속에 마무리됐다.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 '광복 80년, 국민주권으로 미래를 세우다' 행사에서 국민 대표 80인으로부터 '빛의 임명장'을 받은 뒤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2025.8.15 (사진=연합뉴스)

 

다음은 이재명 대통령 ‘국민께 드리는 편지’ 전문.

 

빼앗긴 국민주권의 빛을 되찾은 80주년 광복절, 국민의 간절한 소망이 담긴 임명장을 건네받아 한없이 영광스럽고, 또 한없이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난 겨울 광장을 뜨겁게 수놓은 오색 빛 외침이 그랬던 것처럼 오늘 이 자리에 5200만 국민 저마다의 희망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각각의 꿈이 미래를 향해 유난히 반짝거리고 있지만 우리 모두에게 절박한 공통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달라는 것이자 꿈과 희망이 넘치는 ‘국민 행복 시대’를 열어달라는 것입니다.

80년 전 1945년 8월 15일 희망의 함성과 함께 태어난 ‘광복둥이’가 조국의 성장을 온몸으로 지켜본 팔십 어르신이 되어 이 자리에 함께하고 계십니다.

1950년 전쟁의 포화를 겪으며 ‘흥남 철수 수송선’에서 태어난 소중한 생명들이 어느새 일흔네 살의 백발이 되어 누구도 흔들 수 없는 강한 나라 대한민국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독립과 호국의 전장에서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켜낸 여러분, 이역만리 타국에서 흘린 땀으로 근대화를 일궈낸 여러분 덕분에 세계 10위 경제 강국 대한민국이 존재합니다.

4·19 혁명부터 5·18 민주화운동, 6월 항쟁을 거쳐 촛불혁명과 빛의 혁명에 이르기까지 나라에 국난이 닥칠 때마다 가장 밝은 것을 손에 쥔 채 어둠을 물리친 여러분이 있었기에 피로 일군 민주주의가 다시 숨을 쉴 수 있었습니다.

강산이 여덟 번 바뀌는 기나긴 세월 동안 우리 대한민국에는 고난과 시련이 좀처럼 멈출 줄 몰랐지만, 우리 국민은 언제나 굳건히 일어났습니다.

과거를 지켜냈고, 현재를 구했으며, 미래를 열어 갈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삶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의 현대사 그 자체입니다.

우리의 피, 땀, 눈물이 닿았던 그 많은 자리들마다 평화와 인권, 자유와 연대의 새 생명들이 솟아났고 칠흑 같은 절망과 위기를 변화와 기회의 역사로 바꿔냈습니다.

위대한 80년 현대사가 증명하듯 대한민국 국력의 원천은 언제나 국민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그랬듯 ‘국민주권 정부’는 국정 운영의 철학과 비전의 중심에 언제나 국력의 원천인 국민을 둘 것입니다.

국민의 역량이 곧 나라의 역량입니다. 국민이 잘 사는 것이 대한민국이 잘 사는 길입니다.

국민의 잠재력과 역량을 키우는 일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5200만 국민 한 명 한 명이 행복한 만큼 국력이 커지고, 그 국력을 모든 국민이 함께 누리는 ‘국민이 주인인 나라’ 대한민국. 우리가 상상하고, 꿈꿀 그 모든 미래의 중심에 위대한 대한국민들이 계실 것입니다.

정든 학교가 없어지지 않겠으면 좋겠다는 아이들의 바람, 우리 마을이 아이들로 넘쳐나면 좋겠다는 어르신들의 소망, 이 모든 국민의 간절한 소망을 무겁게 받아안고 ‘모두가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전쟁 없이, 걱정 없이 살고 싶다는 파주 대성동 ‘자유의 마을’ 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이 더 이상 억울한 죽음은 있어선 안 된다는 참사 유가족들의 눈물을 씻어내고 ‘평화롭고 안전한 나라’로 피어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높은 문화의 힘’을 갈망하던 선열들의 벅찬 꿈은 이 자리에 오신 문화인들과 스포츠 꿈나무들의 땀과 노력이 있기에 이제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 꿈에 날개를 달아 드리겠습니다.

도전에 응전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꿔낼 기업인들이 자유롭게 성장하여 세계 시장을 무대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도록, 나라의 미래를 준비하는 과학기술인들이 오직 혁신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뒷받침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역경은 전례 없이 험난하지만, 우리가 이겨낸 수많은 위기에 비하면 결코 이겨내지 못할 난관이 아닙니다.

하나된 힘으로 지금의 위기를 이겨내고 더 영광스러운 조국을 더 빛나게 물려줍시다.

지금 이 자리에서 국민으로부터 임명받은 제21대 대통령 이재명은 대한민국 주권자의 충직한 일꾼으로서, 오직 국민만 믿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향해 힘껏, 성큼성큼 나아가겠습니다.

위대한 대한국민께서 다시 세워 주신 나라,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임명된 것이 한없이 자랑스럽습니다! 이 자랑스러움을 국민의 기쁨과 행복으로 반드시 돌려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시사타파뉴스 / 2025-08-15 21:26:03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615960956309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1

  • 밤바다님 2025-08-16 08:34:49
    '이재명 대통령은 '백지처럼 모든 것을 포용하며 새로 시작하겠다'는 의미의 하얀 넥타이를 매고 국민 앞에 섰다.'

    하얀 넥타이에 그런 뜻깊은 의미가 담겨져 있었구나요~♡♡♡
    2025년 8월 15일...
    광복 80주년과 우리 이재명 국민대통령님의 국민임명식과 화답으로 '국민께 드리는 편지' 까지
    기쁨이 두 배인 완전 행복하고 벅찬 감동의 날로 영원히 기억될겁니다~♡♡♡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