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혁신당, 3대 특검 후보자 추천 완료…내달 초 수사 시작 전망

민주당 특별검사 3인 추천 완료...조은석·민중기·이윤제
조혁당 한동수·심재철·이명현...3일 이내 대통령이 한 명씩 임명
▲ 더불어민주당은 내란특검법·김건희특검법·채상병특검법)에 따른 특별검사 후보자로 조은석 전 감사원장 직무대행(왼쪽부터), 민중기 전 서울중앙지방법원장, 이윤제 명지대 교수 등 3인을 추천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이른바 '3대 특검(내란·김건희·해병대원 특검)'을 담당할 특검(특별검사) 후보자에 대한 추천을 완료했다.

민주당은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은석·민중기·이윤제 후보자를 특검으로 추천했다. 

 

노종면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법조계에서 광범위하게 추천받아 총 20여 명의 후보를 검토한 뒤, 각 특검법에 따라 1명씩을 최종 선정했다”면서 “수사 능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큰 조직을 이끌 수 있는 통솔력과 성과 도출 능력을 기준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내란 특검 후보자 추천을 받은 조은석 전 감사위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서울고검장과 법무연수원장 등을 지냈다. 특히 감사원 재직 당시 대통령 관저 의혹 감사 결과를 두고 최재해 감사원장과 충돌하기도 했고 지난 1월 감사원장 권한대행을 맡은 뒤에는 관저 의혹 감사 결과의 재검토를 지시하기도 했다.

김건희 특검 후보자로 추천된 민중기 전 서울중앙지방법원장은 과거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조사하는 추가조사 위원회 위원장과 서울동부지방법원장 등을 지냈다. 다만 기자들과의 저녁 자리에서 성차별·성희롱성 발언으로 사과한 이력이 있다.

이윤제 명지대 법대 교수는 검사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위원을 지낸 인물이다.

▲ 조국혁신당은 내란특검법·김건희특검법·채상병특검법에 따른 특별검사 후보자로 한동수 전 대검찰청 감찰부장(왼쪽부터), 심재철 전 법무부 검찰국장, 이명현 전 국방부 검찰단 고등검찰부장 등 3인을 추천했다.(사진=연합뉴스)

조국혁신당 역시 이날 후보자 추천을 마쳤다. 조국혁신당은 '내란 특검'으로 한동수 전 대검 감찰부장을, '김건희 특검'과 '해병대원 특검'으로 각각 심재철 전 서울남부지검장과 이명현 전 국방부 검찰단 고등검찰부장을 추천했다.

판사 출신인 한 후보자는 대검 감찰부장 시절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대립각을 세웠다. 심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에서 대검 반부패부장·법무부 검찰국장·남부지검장 등을 거쳤다.

이 후보자는 합동참모본부 법무실장, 국방부 검찰단 고등검찰부장 등을 지낸 군법무관 등을 지냈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이날 후보 추천 공문을 대통령실로 보냈다. 이에 따라 이재명 대통령은 3일 이내에 특검별로 후보자 한 명씩을 임명해야 한다. 특검별 수사팀 구성을 위한 준비기간 등을 고려하면 이르면 내달 초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시사타파뉴스 / 2025-06-12 19:01:07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600005963465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3

  • gugwha님 2025-06-13 10:09:10
    잼프만 믿습니다 건강도 좀 챙기시면서 하셨으면 합니다 너무 무리 하시는 거 같애서 걱정이네요
  • 깜장왕눈이 님 2025-06-13 08:49:19
    제대로 뽑아서 철저히 수사되길
  • 밤바다님 2025-06-12 22:24:46
    3대 특검 후보자로 추천된 분들 다 훌륭하신 분들이겠죠?!!
    과연 우리 이재명 국민대통령님은 어떤 분들을 선택하실지 기대하며
    특검을 통해 모든 걸 다 밝혀내고 그 죗값을 물어 확실하게 단죄까지 이루어지길 바라며 화이팅!!!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