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긴급 대국민담화 "역대 최악 산불, 진화에 총력"...내란 진압엔 무관심

중대본 회의 이어 긴급 담화문 발표
"추가 산불 방지에도 전력 다해야"
▲ 26일 한덕수 권한대행 대국민담화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불 방지 긴급 대국민담화를 발표했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 21일 경남 산청, 경북 의성, 울산 울주 등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대형 산불이 안동, 청송 영양, 영덕 등으로 번지며 역대 최악의 산불 기록을 갈아쓰고 있다"면서 "역대 최악의 산불에 우리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인력과 장비로 맞서고 있으나 상황은 심상치 않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의성 산불이 어제 하루 안동, 청송, 영양, 영덕까지 단 몇 시간에 확산하는 등 이제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못했던 산불 피해가 우려되기에, 이번 주 남은 기간은 산불 진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가적인 산불이 생기면 산불 진화를 위한 자원 등이 부족할 수 있는 만큼, 산불 방지에도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번 산불이 진화되는 대로 정부는 그동안의 산불 대처와 예방에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점검하고, 깊이 반성한 뒤 개선책을 내겠다"며 "산불의 주요 원인인 불법 소각 행위에 대한 단속을 한층 강화하고, 위반자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히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논두렁·밭두렁을 태우거나 각종 쓰레기를 소각하지 말 것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지 말 것 △입산 시 라이터, 버너 등 산불을 유발할 수 있는 화기는 절대 소지하지 말 것 등을 당부했다.

또 "정부는 무엇보다 산불 진화를 최우선으로 가용한 인력·장비를 총동원해 산불 확산의 고리를 단절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번 산불 피해자의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긴급 구호를 비롯해 행·재정적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시사타파뉴스 / 2025-03-26 11:27:36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580025802621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3

  • j여니님 2025-03-26 20:10:33
    음흉한 능구렁이
    좀 잘하자!!!!!!
    상모가지 하는것 봤지 >'<
  • 깜장왕눈이 님 2025-03-26 12:43:57
    낯짝도 두껍다.....
  • 밤바다님 2025-03-26 12:00:08
    한덕수 권대는 산불 진화와 예방에 모든 역량을 다하고 더 큰 혼란으로 국민들 마음도 다 타기전에 내란종식에도 더 큰 역량을 쏟아주길 진심으로 바란다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