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지지율 40%? 조사 빙자한 여론'호도'...민주당 "고발" 선거법 위반

명태균 식 여론조사 문항 문제
‘체포 영장에 대한 불법 논란에도 불구하고’
‘현직 대통령을 "강제 연행"하는 것’
▲ (출처=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지난 5일 아시아투데이 의뢰로 한국여론평판연구소(KOPRA)가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40%, 국민의힘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39%)과 오차 범위 내인 36%로 나왔다. 이어 6일 에너지경제 의뢰로 리얼미터가 진행한 정기 여론조사에서는 국민의힘 지지율이 34.4%로 1주일 전 대비 3.8%포인트 높아졌다.

다만 해당 여론조사의 문항을 살펴보면 객관성이 떨어지는 질문이 다수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날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공개된 한국여론평판연구소 여론조사 문항을 보면 ‘윤석열 대통령 체포 영장에 대한 불법 논란에도 불구하고’, ‘현직 대통령을 강제 연행하는 것’이라는 표현이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행위에 대해 처벌하는 법안’ 발의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도 있다. 모든 질문에 대해 다 답변을 해야 조사가 완료되는 여론조사 특성상, 이 경우 특정 성향의 집단이 과다 대표 될 수 있다. 여론조사는 모든 질문에 끝까지 응답한 사람들의 결과로 통계를 내기 때문에 편향된 사람들만 통계에 반영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실제 해당 여론조사의 보수층 응답 비중은 다른 여론조사에 비해 높다. 

 

한국여론평판연구소 여론조사 결과지를 보면 자신의 이념성향을 ‘보수’라고 응답한 사람이 1,000명 중 262명으로, ‘진보’ 응답자(201명)보다 61명 더 많았다.

 

▲ 아시아투데이 의뢰로 한국여론평판연구소가 진행한 여론조사 (출처=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해당 여론조사 설문지에는 윤석열의 지지율과 정당 지지율뿐만 아니라 ‘공수처가 현직 대통령을 강제 연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부정선거 가능성에 대한 의혹 해소를 위해 선관위 시스템에 대한 공개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등의 질문도 담겼다.

 

더구나 이런 표현의 질문이 공직선거법상 문제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선거법 108조의 5는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편향되도록 하는 어휘나 문장을 사용해 질문하는 행위, 응답을 강요하거나 조사자의 의도에 따라 응답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질문하는 행위 등은 금지하고 있다. 


같은 여론조사 기관이 유사한 형태의 여론조사를 계속 진행해 결과를 내놓는 경우, 편향된 조사 결과가 실제 여론으로 비칠 수 있어 여론을 잘 나타내기보다는 오히려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에 민주당은 해당 여론조사기관을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조승래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최근에 여론조사를 통해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시도들 많다”며 “한국여론평판연구소(KOPRA)의 편향적 여론조사에 대해 공직선거법 108조 5항 위반으로 법률위원회와 고발을 추진할 것이란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조 수석대변인은 "특정 대답을 유도하려는 방식으로 문항이 작성됐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아시아투데이의 의뢰로 한국여론평판연구소(KOPRA)가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진행한 여론조사가 특정 대답을 유도하는 식으로 진행됐다고 판단했다.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무선 RDD를 이용한 ARS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여론조사에서 윤 석열에 대한 지지는 40%로 집계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시사타파뉴스 / 2025-01-07 11:19:33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579576927026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3

  • 밤바다님 2025-01-07 19:44:14
    명태균이처럼 여조 조작하려고 속옷 사이비 무리들만 뽑아서 했나보군...
    신뢰수준 ±3.1%p라면... 저 여조를 믿는 사람이 저 수치라는 거!!!
  • WINWIN님 2025-01-07 19:43:49
    얼마나 간이 부었으면 명태균식 여론조사를 하다니 미틴
  • 깜장왕눈이 님 2025-01-07 11:41:50
    이런 놈들이 밥버러지들이지!!! 누가 내란범 윤가를 40%나 지지한다고. 상식적으로 구라를 쳐라!!!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