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병립형 vs. 준연동형'…선거제 관련 의원총회 앞두고 혼전

▲민주당 최고위원회 모습 (사진=연합뉴스)

 

기존의 선거법을 그대로 유지하는 형태인 준연동형 선거제로 선회하는 듯 했던 민주당 지도부가 ‘병립형 선거제 불가피론’을 띄우기 시작했다.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가 한때 당 원로그룹 등의 압박 속에 준연동형을 수용하는 듯했지만 막판에 뒤집히는 분위기가 나오자 여의도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다른 당을 도울 만큼 민주당이 여유롭지 않다”며 “총선은 자선사업이 아니다”라고 썼다. 

 

전날 JTBC 장르만 여의도에 출연한 정청래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지역구만으로 151석이 가능하겠냐"며 "비례도 민주당을 찍고 싶은 당원의 마음도 이해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이 신당 창당을 준비하는 세력의 힘을 빼기 위해 병립형으로 회귀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고, 참여연대는 “민주당의 권역별 병립형 후퇴 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재명 대표 (사진=연합뉴스)

 

참여연대는 “국민의힘을 핑계로, 거대 양당의 의석 독점을 강화하는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로 후퇴하려는 민주당을 규탄한다”면서 “정치개혁을 좌초시키고 선거제 퇴행에 앞장선다면 민주당도 총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유튜브 이동형TV에 출연한 정 최고위원은 "병립형이든 연동형이든 그 어느 쪽을 선호한다고 밝힌 바 없다"면서 "오직 목표는 민주당 총선 승리 뿐"이라고 언급하며 한발짝 물러섰다. 

 

그러면서 "의원들의 마음을 모아도 결국 당원들의 뜻이 중요하다"며 "병립형은 악, 준연동형은 선 이라는 식의 구분에 동의하지 못한다. 선거에 지는 것이 악"이라고 말하며 전당원 투표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어 "윤석열 검찰독재체제에서 국회마저 내주려 하는가, 그럴 순 없다"며 "민주당이 국회 제1당 자리를 내주고, 국회의장을 뺏기면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거제 난상토론이 있었던 지난 17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소수정당이 난립하면 비례연합정당을 만들어도 이전투구로 비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고, 다수가 “병립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고 한다. 

 

다만, “‘지역주의 해소’ 명분을 위해 비례대표를 3개 권역으로 나눠 뽑는 ‘권역별 비례제’를 도입하자”는 논의도 있었다.

한 지도부 소속 의원은 “제3지대 신당은 연동형 비례제 없이는 원내 진입이 어렵다”며 “민주당을 찌를 정당이 국회에 들어오게 둘 이유가 있냐”고 말했다. 

 

또다른 지도부 관계자는 “병립형 회귀는 한 번 욕먹지만, 위성정당 창당은 두고두고 욕먹는 일”이라고 말했다. 준연동형제 실시는 4년 전 21대 총선을 앞두고 한 약속이지만 위성정당 금지는 최근까지 민주당이 공언한 터라 부담이 더 크다는 것이다.

지도부는 선거제 개정안 합의 실패에 대비해 위성정당 창당 준비는 해둬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도부 관계자는 “여당만 위성정당을 두는 상황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25일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제 관련 의원총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논의된 사항을 토대로 선거제 개편안 막판 협상이 진행될 것이며 이는 2월 1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황윤미 기자 / 2024-01-25 10:00:16
카톡 기사보내기 https://m.sstpnews.com/news/view/1065545454074018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뉴스댓글 >

댓글 8

  • WINWIN님 2024-01-25 22:16:27
    개인적으로 병립형회귀는 반대하지만 당이 결정하면 따라야지요. 현명한 선택하시리라 믿습니다
  • 김서님 2024-01-25 20:53:24
    이잼대표 뜾대로 찬성
  • 밤바다님 2024-01-25 19:53:03
    민주당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국망검찰당이 원하는 선거제와 무조건 반대로 가야합니다!!!
    병립형은 국망검찰당도 100석을 넘게 가져 갈 수도 있는데 그럼 또 허구헌날 술뚱 거부권에 막혀 아무것도 못 합니다...
    민주당도 민주당 단독으로 200석을 넘기고 총선 승리하려면 위성정당도 만들고 할 수 있는 거는 뭐든 다 해야합니다!!!
  • 민님 2024-01-25 15:43:02
    한 석이라도 더 가져올 수 있다면 그걸 선택해야 합니다 정청래의원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주변에서 무슨말 하든 간에 이기는 길을 선택 합시다
  • ssong님 2024-01-25 15:27:31
    민주당 총선 승리를 위해서
    무엇이든 따라 갑니다
  • 정상훈님 2024-01-25 12:24:42
    저는 민주당의 총선 초압승을 진심으로 바라는 입장에서 원칙적으로 병립형은 반대합니다. 첫째는 진보 소수정당이 병립형을 맨처음 주장했던 국힘이 아닌 오히려 거기에 찬성한 민주당을 욕할 겁니다. 두 번째 병립형을 통과시킨 뒤 석열이가 과거로의 퇴행이라는 명분으로 거부권을 행사해버리면 민주당은 큰 위기에 봉착할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준연동형을 유지하자는 게 제 입장이지만 민주당의 현명한 선택을 바라고 어떠한 결정을 하든 존중하겠습니다.
  • 짱구 님 2024-01-25 11:31:22
    민주당 절대 양보하지 말고 민주당 의석수 많이 얻어야 됩니다 누구도 믿지 말아야 됩니다
  • 진경압바님 2024-01-25 10:50:35
    깨어있는 시민을 믿으시고 민주당이 결정하는 선거제 에 찬성할 테니 신중하게 잘 결정하세요...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