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일 기자
hyunillee1016@gmail.com | 2023-11-15 19:35:41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이 국회 과반을 점하고 있으니까 (여당이) 시스템이나 제도 자체를 뜯어고쳐서 퇴행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총선 승리와 과반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이 대표는 15일 대전을 찾아 "내년 총선은 정말로 중요하고, 민주당도 정말 반드시 한석이라도 이겨서 1당, 좀 더 목표를 높인다면 반드시 한석이라도 더 얻어서 과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이재명 TV' 라이브 방송에서 "민주당이 국회 과반을 점하고 있으니까 (여당이) 시스템이나 제도 자체를 뜯어고쳐서 퇴행시키지는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위법한 시행령으로 많이 망가지기는 했다"고 현 정부를 비판하며 지금은 민주당이 국회의 과반 의석을 점유하고 있으니 기본적인 시스템을 바꾸지 못하는 것일뿐이라며 경고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 대표는 “만약 시스템과 법, 제도 이런 것까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아마 대한민국의 시스템까지 다 망가지지 않을까 그런 걱정이 든다"며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에 다수당의 자리를 빼앗길 경우 행정부와 사법부에 이어 입법부까지 여권이 주도권을 쥐도록 해선 안 된다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우리 사회의 지금까지 성과를 지켜내기 위해서, 퇴행을 막기 위해서라도 총선 과반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절박하게 낮은 자세로 국민 눈높이에 맞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