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타파뉴스
sstpnews@gmail.com | 2025-06-10 16:49:43
국회는 10일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와 이종석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국회의장실은 이날 오전 11시 23분 국회 의안과에 두 후보자의 인사청문 요청안이 제출됐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법상 국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15일 이내 인사청문회를 마치고 20일 이내에 전체 심사를 마쳐야 한다. 두 후보자의 인사청문 기한은 오는 29일까지다.
총리의 경우,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청문회를 마치고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임명동의안 표결을 진행한다.
총리 임명동의안은 본회의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의결된다.
국정원장에 대한 인사청문은 표결 없이 경과보고서 채택 및 본회의 보고로 절차가 완료된다.
국무총리 후보자는 인사청문특위가 구성되나 국정원장의 경우 소관 상임위원회인 정보위원회에서 청문회가 실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4일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김 후보자를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서울대 총학생회장 출신의 '86 운동권'으로 4선(영등포을) 의원을 지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발탁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15대 총선에서 최연소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