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원 기자
ljw777666@gmail.com | 2025-04-10 10:27:2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0일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을 통해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형식의 10분 분량 영상을 통해 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영상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함은 헌법 제도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제도를 가지고 사는 우리 국민 스스로의 위대함"이라며 "깊고 깊었던 겨울을 국민들이 깨고 나오는 중이다. 따뜻한 봄날을 꼭 (함께) 만들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영상에서 내란 사태를 거치며 벌어진 사회적 갈등의 핵심 원인을 '경제적 양극화'로 진단하며, 그 해법으로 국가적 차원의 대대적인 투자를 통한 성장 회복을 제시했다.
그는 "근본적인 원인은 경제적인 것이다. 총량으로는 과거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데 부가 너무 한 군데 몰려 있다"라며 "전 세계적으로 성장률 자체가 떨어져 민간 영역만으로는 경제가 제대로 유지·발전되기 어렵다. 정부 단위의 인력 양성, 대대적인 기술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경제가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먹사니즘'을 넘어 실용주의를 앞세운 '잘사니즘'에 대한 견해도 거듭 역설했다.
[ⓒ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